기업의 시장 가치와 연관성을 통해 본 브랜드 자산의 재무적 가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45 pages| 2007.0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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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브랜드 구축에 대한 사안은 많은 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 자산의 중요한 부분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실제로 기업의 재무제표에 무형자산으로서 브랜드 자산을 명시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그 주요한 이유중의 하나는 브랜드가 창출하는 재무적 효과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기업의 브랜드 자산과 기업의 가치 및 주가 수익률의 상관관계 검증을 통해 브랜드 자산의 재무적 효과를 파악하려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횡단면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가치와 주가, 자산의 장부가치, 순이익간의 관련 정도를 추정하고, 브랜드 가치와 주식 수익률 간의 관련 정도를 추정하였다. 브랜드 가치의 채무적 효과를 명확히 분석함으로써 브랜드를 자산으로서 가치 평가할 근거를 제시하고, 기업에게 브랜드 자산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려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실시된 Barth 외의 연구 모형을 통해 국내 기업의 추정된 브랜드 가치가 주가와 관련이 있으며, 유의미하게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브랜드 가치의 성장이 즉각적으로 주가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확인하였다.
브랜드 변화와 수익률 기업의 가치 시장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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